기억력 증진에 효과적인 수면 학습법

Author icon

Written by zinicap

Tag icon

Published under MEMO

Clock icon

2013년 4월 8일

Comments icon

No comments

난제에 부딪히면 잠을 자라. 꿈이 해결해 준다.

소개된 글의 전체 내용을 다 동의하는 것은 아니지만(황당한 주장도 있도, 아마도 경험하지 못한 내 생각일지도) 수면상태의 학습에 대해선 100% 공감한다.

고등학교 친구 녀석 한 명이 실제 그런 케이스였다. 그 친구는 평소 수업시간이나 자율학습 때도 그다지 충실하지 않았다. 대충 설렁설렁하는 것 같은데도 항상 1등이였다. 타고난 천재가 있다면 그런 녀석을 두고한 얘기일 것이라 생각했다.

학교뿐만 아니라 기숙사에서도 나와 친했던 녀석이라 한번은 공부방법이 궁금해 질문했는데 정말 황당한 얘기를 하는것이 아닌가!

이 친구는 유독 잠이 많아 일찍 숙소에 들어가는 편이였는데 잠자면서 수업 첫 시간부터 마지막 시간까지를 비디오 보듯이 그 장면을 그대로 보며 복습한다는 얘기다.

배추 도사, 머털 도사도 아니고 꿈에서 공부를 한다고? 그것도 선생님의 수업장면을 그대로 녹화한 화면 보듯이 한단다. 처음엔 장난인 줄 알았는데 이후에도 몇번이고 자신의 공부법을 알려줬고 그럴 때 마다 정말 진지했다.(평소에 장난이 많고 심각한 적이 없는 친구다.)

이 친구가 알려준 방법으로 3개월을 훈련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친구 말처럼 꿈에서 학습이 되는것이 아닌가. 놀랬다.

그 친구는 선생님의 판서 내용과 수업 중 했던 말씀까지 재생이 된다고 했지만 학교 졸업 때까지 난 그렇게까진 못했고 내가 본 책의 페이지를 넘기며 다시 보는 수준 정도는 가능했다.

이 방법을 친구는 아주 어릴때부터 사용했다고 한다. 그의 형도 같은 방법으로 공부한다고. 그래서 그는 다른 사람도 다 가능한 능력으로 알고 있었단다. 뭐, 이런 미친놈이 다 있나 싶었다.

트레이닝은 결국 반복학습이다. 타고난 재능이 있다면 더 없이 좋겠지만 훈련으로도 일정 수준까지 가능하다.

이 방법은 오래 사용하면 할수록 정확도가 높아진다. 잘 해결되지 않는 알고리즘도 이렇게 푸는 경우가 많았다. 내가 그 때 그랬던것 처럼 못 믿는 사람이 더 많겠지만 직접 실행해 보면 모든 사람은 아니겠지만 가능한 사람이 있을것이다.

내 경험으로도 반복하지 않으니 잊혀지는 것을 보면 반복 학습 만큼 좋은 학습법은 없는 것 같다.

<이미지 출처>http://www.flickr.com/photos/junctions/2937743509/sizes/l/in/photostream/

 


About the Author

Posted by zinicap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광고주의 지지를 이끌지 못합니다. 100% 내부 기술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 데이터 분석, SEO & SNS 통합마케팅, ROI 측정이 가능한 솔루션 기반의 마케팅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 합니다. 문의 : UXKOREA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Bottom b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