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과 삼성의 보이지 않는 고릴라, 카피캣(Copyc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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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6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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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만난 친구 3명이 소주 잔을 기울이고 있다. 이른 시간에 만나 시작한 술자리는 끝날 줄 모른다. 그렇게 재밌는 시간이 흐르고 늦은 밤 뉴스에 모 대기업 임원들의 해병대 체험에 관한 뉴스가 나온다. 그 때 한 친구가 자신의 재밌는 군 생활이라며 이야기를 시작한다. 대한민국 남자들! 군 생활 이야기 만큼이나 금방 단합이 잘 되는 화제도 없을 것이다. 군 비하인드 스토리 중에서 빠지지 않는 것 중 하나가 ‘여자 친구의 면회’가 아닐까. 한 친구가 자신의 여자친구와 있던 면회 스토리를 들려준다. 나름 들어보면 거의 소설 수준의 재밌는 이야기다. 그런데 옆에 듣고 있던 친구가 가만히 듣고보니 이 이야기는 […]


네이버 ‘건강검색’으로 본 네이버 ‘지식인’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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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6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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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에서 참 좋은 서비스를 내 놓았다. 얼마전까지만 하더라도 ‘건강검색’이란 코너가 있었는데 며칠전 보니 ‘건강‘이란 코너가 베타 서비스 중이였다. 회사에서 잠깐 살펴보고 너무 마음에 드는 서비스라 퇴근 후 다시 살펴 봤을 정도로 대단히 많은 정성을 쏟은 프로젝트다. 베타 서비스 단계기 때문에 데이터가 부족하긴 하지만 약을 모양이나 색상, 제형으로 찾아 주는 기능이 있다. 아플 때 약국에서 사는 비상약의 경우 대부분은 1%도 사용하지 못하고 남아 방치되었다가 폐기되는 것이 알약 종류가 아닐까 싶다. 개인적으론 약 먹는 것을 매우 싫어해(병원 가는 것도 싫어하지만 약 먹는건 더 싫어 함) 왠만해서는 병원, 약국가는 일이 없지만 아이들을 키우다 보니 […]


소셜미디어와 매스미디어 분석, 그리고 주식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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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6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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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 출근길에 본 중국 뉴스 중에 중국 광저우 농민공 시위에 중국 공안당국이 준계엄령에 준하는 대응으로 시민들을 물리적으로 진압했다는 소식이 올랐다. 우리나 중국 그들이나 경제적으로 성장하면 뭐하나. 정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무식하게 힘으로 제압하는 것은 크게 다르지 않다. 중국관련 뉴스를 본 김에 다른 기사를 보다 보니 이마트가 중국에서 출수할 것 같다는 기사가 올랐다. 적자 폭이 해 마다 증가해 지금이 매각을 결정하는 것이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최적의 시기라는 내용이다. 같은 기사를 보니 경쟁사인 롯데마트가 해외 현지 유통사를 공격적으로 M & A(인수합병)하며 중국과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3개국에서 105개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는 것도 […]


진심으로 원한다면 발로 뛰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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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6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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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당한 전화를 받았다. 소셜 마케팅 대행사다. 대기업 클라이언트를 다수 확보하고 있다. 기업 평판관리와 위기관리 방법에 대한 자료를 보내달라. 자다 봉창 뚫는 소리도 아니고 좀 어이가 없긴 했지만 통화하면서 홈페이지 주소를 물어 확인하고 어떤 회사인지 잠깐 살펴봤다. 이런 경우 경험상 간단히 얘기하고 끊을 수도 있지만 가끔은 지인들이 소개한 쪽에서 먼저 전화하고서는 전후 상황 설명 없이 때뜸 이런식으로 자료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는데 혹여 소개한 분들께 누가 되지 않을까해서 몇 분 정도는 대화를 나누게 된다. 예상했던대로 그 쪽 홈페이지에 소개된 클라이언트 코너에는 대기업 로고만 잔뜩 박아 놨고 구체적으로 진행한 레퍼런스라고는 없다. 웹 문서의 컨텐츠를 […]


부모 보다는 나은 삶을 살아야 하지 않겠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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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6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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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기업 해외진출, K팝 해외시장 성공에서 배워야 이 글을 오늘 블로그에 올렸다. 한국인으로서 당연히 자랑스럽다. K팝 아이돌 가수들의 유럽 진출 성공을 전하는 기사가 쏟아지고 있다. 정부에서 지원한 것도 아닌 민간 기업이 주도해서 이렇게 큰 성과를 이뤘다는 것이다. 상업적 성공이 보이지 않은 곳에 민간기업이 투자할 일도 만무하겠지만 정부 주도니, 민간 주도니 같은 논공행상은 잠시 제쳐두고 기사를 살펴 보자. 한국 아이돌 그룹 음악을 아시아, 유럽팬들이 접하게 된 채널로는 유튜브와 SNS, 위성플랫폼이 큰 역할을 했다. 음악을 가사와 멜로디 위주가 아니라, 음악 자체를 영상콘텐츠화해서 소비하는 환경에서 한국 아이돌의 노래와 춤, 외모, 스타일, 뮤직비디오 등은 엄청난 […]


IT 기업 해외진출, K팝 해외시장 성공에서 배워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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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6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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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 그룹 ‘티아라’가 일본 기획사인 ‘J-ROCK’과 3억 5,000만엔 전속 계약으로 일본에 진출했다는 기사를 보면서 부침이 심한 곳이 연예산업이라지만 해외 진출 시스템 만큼은 IT 기업들 보다 훨씬 더 철저하게 준비하고 현지 전문가와 협업하는 현명한 선택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최근에는 성공적인 유럽진출(파리공연)에 대한 소식도 들렸다. (물론, 언론 플레이도 다분히 포함되었겠지만) 트위터 통해 알게된 회사 대표 몇 사람들과 3개월에 한 번씩 모임을 갖고 있는데 모임의 멤버 중에는 국내 중소기업을 실리콘밸리에 진출 시켜 글로벌 기업으로 성공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분이 있다. 첫 모임에서 그가 이런 얘기를 했었다. 우리나라에서 성공한 기업이 해외 진출에는 실패하고 돌아 […]


고객입장에서 본 도서 할인쿠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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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6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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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달 구매하는 책 값이 10만원이 넘다 보니 인터넷 서점 회원등급이 금방 올랐다. 회원등급이 오르면 정가할인이나 다른 혜택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지 않아 모르겠지만 지금까진 온라인에서 특별한 혜택은 경험해 보지는 못 했다. 단지, 오프라인에서는 자주가는 코엑스 반디앤루니스 북카페 음료가 조금 할인 된다는 정도^^. 오늘도 직원과 내가 볼 책을 주문하고 나니(인터넷 주문) 메일로 할인쿠폰이 왔다. 그런데 이 할인쿠폰이 마케팅 측면에서 봤을 때 그다지 매력적이지 못 하다. 쿠폰 다운로드 기간 : 메일 발송일로부터 7일 이내 쿠폰 사용 기간 : 다운로드 후 7일 이내 그리고, 구매 가능한 책은 발행이 1년 6개월이 지난 책만 가능. ‘도서정가제법’를 지켜야기 […]


SNS와 고객감동? 싸구려 시장에만 먹히는건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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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6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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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님은 왕이다’라는 말이 있(었)다. 지금도 이 말을 사용하는 기업(식당, 업소)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나는 이 말을 무척이나 싫어 했고, 지금도 그렇다. 이 말의 본 뜻은 분명 좋은 의미였을 것이다. 하지만, 이 말이 입소문을 타고 전해지면서 손님이라면 온갖 요구를 업소 사장이나 종업원한테 해도 된다는 식으로 이해되기 시작했다. 그래서 나는 이 말을 죽도록 싫어 한다. 손님도 손님 나름이지, 인간 대접을 받길 원하는 그래서 그에 맞는 인간 다운 행동을 하는 사람한테 대접을 해 줘야 하는 것이지. 인간 같지 않은 동물한테까지 손님(왕) 대접을 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No related posts.


‘거짓말을 파는 스페셜리스트’는 거짓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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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6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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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의사는 MRI 사진을 살펴본 후 다음과 같이 말한다. 당신과 같은 경우를 아주 많이 보았습니다. 정확히 어디가 잘못되었는지 말씀드리기는 아주 어렵습니다. 여러 가지 치료제가 있습니다만 이런 질환을 앓는 사람마다 효과가 천차만별입니다. 어떤 치료제가 특정 환자에게 효과가 있을지 예측하기는 아주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어느 치료제도 모든 사람에게 효과가 있을지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No related posts.


카카오톡, 아이메시지(iMessage) 누가 이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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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6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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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제 : 아이메시지(iMessage)가 페이스타임 전철을 밟나? 애플판 카카오톡 서비스인 ‘아이메시지(iMessage)’가 페이스타임 전철을 밟을 것이란 의견이 있다. 애플에서 페이스타임을 내 놨을 때만 하더라도 엄청난 이슈가 되었지만 실제 사용자들 사이에서 그다지 활용적이지 못한 것에 대한 의견일 것이다. 하지만, 나는 이번 ‘아이메시지(iMessage)’는 상황이 조금 다르다고 본다. 페이스타임은 와이파이(WIFI)만 지원된다는 한계 때문에 태생부터 제약이 있었던 서비스다. 이는 애플의 기술적 문제가 아닌 우리나라 정보통신 정책 문제(규약) 때문으로 알고 있다. 만약 애플이 3G에서도 페이스타임이 되도록 풀었더라면 지금처럼 어정쩡한 서비스가 아닌 실제 많은 사용자들이 활용하고 있지 않을까?   No related pos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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