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유명 강사가 쓴 사교육의 병폐

Author icon

Written by

Tag icon

Published under MEMO

Clock icon

2012년 4월 23일

Comments icon

4 comments

페이스북에서 공감 가는 글을 읽게되어 공유 합니다. SNS 통해 이미 공유 되었을지도 모르겠지만, 교육문제는 비단 부모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관심 가져야할 문제기에 교육관련 글은 항상 관심 갖고 읽게 됩니다. 최근에도 아이들 3명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죠. 입시, 학업, 취업이 주는 사회적 부담감이 그들을 그렇게 만들어갑니다. (학교 폭력도 알고보면 교육시스템에서 비롯되니까요 – 친구가 아니라 경쟁자로 보일 뿐이니) 암튼 긴 글이긴 하지만 한번 읽어들 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사교육 강사입니다. 고3을 전문으로 하고, 돈은 꽤 법니다. 구체적 액수는 말 안하겠습니다. 한 달에 억대를 버는 스타급 강사는 아니지만, 예약한 학생이 몇 달씩 기다리는 정도 됩니다. 거두절미하고 […]


네이버 블로그를 떠나는 3가지 이유

Author icon

Written by

Tag icon

Published under SEO/SMO

Clock icon

2012년 4월 19일

Comments icon

33 comments

네이버 방문자 수가 갑자기 떨어졌는데 뭐가 문제인지 진단해 줄 수 있습니까?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중인 기업들로 부터 자주 받고 있는 요청이다. 최근들어 이와 관련된 질문이 더 잦아지고 있다. 그냥 네이버 블로그 그만 두면 안  되나요? 그렇게 말해 주고 싶은 적이 한 두번이 아니다. 네이버 검색 규정에서 맞게 운영한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에 막힌 경우는 거의 없었고, 대부분은 검색 차단 될 만큼 운영했던 블로그들인데 진단해 달라고 하면 딱히 해줄 말이 없기도 하고(귀사에서 네이버 블로그 운영규칙을 어긴것 같습니다라고 대답해 주면 대부분 수긍 못하겠다거나 내게 항변을 하기 때문에 귀찮기도 하다. 나는 네이버와 단 1할의 이해 관계가 […]


소셜 분석과 빅 데이터 분석의 경계선

Author icon

Written by

Tag icon

Published under DATA ANALYSIS

Clock icon

2012년 4월 16일

Comments icon

4 comments

총선이 시작 되기 전부터 그랬지만 아마도 올해 연말에 있을 대선이 끝날 때까지 ‘SNS 분석’, ‘소셜 분석’, ‘빅 데이터 분석’이 IT쪽 화두에서 빠지진 않을 것 같다. 전문적으로 검색엔진만 개발해 왔던 개발사 쪽에서는 소셜 분석과 빅 데이터 분석은 엄연히 다른 영역이라 하고, 데이터 수집 기술은 없지만 외부 아웃소싱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정성적으로 분석하는 쪽에서는 단순히 데이터를 긁어 모으는 것 만으로 소셜 분석이라기에는 맞지 않다고 주장 한다. 개발자들로 구성된 마케팅사이자, 현장에서 마케팅을 지휘하고 액션까지 참여 하고 있는 개발자로 구성된 우리 회사 입장에서는 이 2가지 모두를 경험하고 있다. 소셜분석(SNS 분석)이 과연 빅 데이터 분석 영역에 […]


소셜 분석과 설문조사 차이

Author icon

Written by

Tag icon

Published under DATA ANALYSIS

Clock icon

2012년 4월 16일

Comments icon

2 comments

소셜분석과 설문조사를 착각해서 안되는 이유. 설문조사 “맛있게 드셨습니까?” 라는 식당 주인의 질문에 “아뇨, 더럽게도 맛 없었습니다” 라고 솔직하게 답할 사람이 몇이나 될까? 그런데 사업자(질문자)는 이런 설문조사 결과에 은근 만족해 한다. “네…맛있게 잘 먹었습니다”(속 마음은 전혀 아닐지도 모름) 일단 망하는 초입으로 접어 들었다고 보면 된다. 반면, 소셜분석은? 고객들이 여기 저기 싸질러 놓은 온갖 더러운 욕부터, 눈물 날 정도로 감동 먹은 이야기를 싸그리 모아 분석하고 예리한 통찰력으로 새운 전략을 세우는 것을 의미한다. 즉, 거의 조건 반사적(형식적으로) 답하는 면전의 고객 소리가 아니란 뜻이다. 보통 카리스마 강한 사람(조직)은 설문조사를 선호한다. 자기 눈앞에 보이는 것만 믿을려고 […]


소셜 분석, 소셜 큐레이션과 타깃 마케팅

Author icon

Written by

Tag icon

Published under DATA ANALYSIS

Clock icon

2012년 4월 15일

Comments icon

No comments

총선이 끝나고 SNS분석 관련 기사들이 많아진 것을 보니 우리나라도 이제 데이터 분석의 필요성을 느끼기 시작한 것은 고무적이나 아직은 대부분 기술 우선에 포커싱된 것은 아쉬움. 수집하는 raw data대상이 크게 다르지 않으면 분석 기술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분석을 요청한 클라이언트가 해석이 필요 없을 정도로 쉽게 풀어 줄수 있어야 한다. 즉, 분석 자체 보다는 그걸 어떻게 활용할지가 더 중요. SNS분석 시장이 요구 되기 전에 우리는 수년전부터 검색광고를 분석해 왔다. 알고 보면 검색광고야 말로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공개된 자료지만 그걸 누가 어떻게 분석하고 전략에 활용했는가에 따라 결과는 천차만별이였다. 예컨데 월 예산50만원으로 시작한 광고를 1,000만원대로 […]


블로그가 페이스북 보다 좋은 10가지 이유?

Author icon

Written by

Tag icon

Published under SEO/SMO, FACEBOOK

Clock icon

2012년 3월 26일

Comments icon

4 comments

기업에서 공식적으로 운영하는 블로그 외에도 페이스북, 트위터, Google+(구글 플러스)를 운영하는가? 그렇다면 홍보 효과가 가장 높은 채널이 어떤 곳인지 알고 있는가? 지금 컨택하고 있는 광고주 OOO 기업 홍보를 위한 마케팅 기획서를 작업 중인데 기업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중 어떤 채널이 더 효과적일까? 고민 되는가? 그렇다면 이 글이 그 고민을 끝내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2주간에 2편의 글을 올렸다. 기업 블로그 운영방향에 대해서 먼저 정리를 했었는데 그 내용 중 설명이 충분하지 않은 부분이 있어 추가 자료를 만들어 지난 주말에 다시 올렸다. SNS 분석과 소셜 웹 사이트 구축이란 글을 읽어 보면 그 전주에 올렸던 […]


SNS 분석과 소셜 웹사이트 구축

Author icon

Written by

Tag icon

Published under SEO/SMO, DATA ANALYSIS

Clock icon

2012년 3월 25일

Comments icon

2 comments

부제 : 소셜 웹 사이트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인가?  지난주에 2012년 기업 블로그가 가야 할 방향이란 주제로 글을 올렸다.  글의 핵심을 다시 간단히 정리해 보면, 최근 기업들이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SNS 채널 운영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지만 SNS 채널 운영에 투자하는 만큼 가치가 있는가? 에 대한 것과, SNS 채널을 운영하는 궁극의 목적은 웹 사이트(홈페이지) 활성화에 있다고 봤을 때(물론 고객 커뮤니케이션 및 이익 창출도 포함 된다) 외부 채널에서 이뤄지고 있는 대화와 트래픽이 기업의 웹 사이트에 그대로 전이가 되었을 때 성공적 평가를 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에 대한 내용이다. 트위터에 몇 만명의 팔로워가 있고, […]


검색엔진 최적화와 매출을 끌어 올리는 키워드 활용법

Author icon

Written by

Tag icon

Published under SEO/SMO

Clock icon

2012년 3월 24일

Comments icon

8 comments

검색엔진 최적화

지난 주말에 게시판에 정리했던 검색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와 키워드(Keyword) 를 읽어 보신 분들께서 좀 더 자세한 설명 요청이 있어 정리하는 글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종류(방법)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On Page Optimize(ON 페이지 최적화) : 내 사이트 내부를 검색엔진에 최적화 시키는 작업(검색엔진 최적화 전체 중요도 중 약 10%~20%를 차지한다.) 국내 블로거들이 말하고 있는 SEO 대부분은 바로 이 ON Page 최적화 관련된 것들이 많다. 2. Off Page Optimize(OFF 페이지 최적화) : 외부 링크 빌딩을 통한 검색엔진 최적화(검색엔진 최적화의 전체 중요도 중 약 80%~90%를 차지한다.) SEO 작업이 짧게는 […]


문재인, 손수조 트위터 분석(SNS)

Author icon

Written by

Tag icon

Published under DATA ANALYSIS

Clock icon

2012년 3월 18일

Comments icon

2 comments

부산에서 문재인과 경합중인 손수조(두 사람 모두 호칭은 생략)에 대한 트위터 평가 * 조사한 시점: 2012-03-16~2012-03-17 * 수집한 Raw Data 수 : 54,079개 * 대상 : 강용석, 전여옥,유시민,한명숙,정동영,김용민,문재인,손수조,박근혜,이정희 * 수집한 Twitter ID : 12,493개 * 사진 자료 : 손수조 * RT 수 : 7,843회 * 전반적으로 문재인 보다 Tweet 발생량 높음 부정요소가 긍정 요소 보다 월등히 높음. (덧)개인적 의견 포함된 것은 아님. <자료 읽는 방법> 읽는 방법을 알려드리지 않았군요 ㅠㅠ 키워드와 키워드 사이 약간의 간격이 보일겁니다(이걸 정확히 구분해야겠군요) ex) 박근혜 선거법위반 숫자 – 트위터러들이 ‘박근혜’ 를 언급하면서 가장 많이 언급한 이슈가 ‘선거법위반’이란 […]


2012년 기업 블로그가 가야할 방향

Author icon

Written by

Tag icon

Published under SEO/SMO

Clock icon

2012년 3월 17일

Comments icon

4 comments

블로그를 선호하는 필자에게 최근 기업 블로그가 사라지고 있다는 비관적인 소식과 트위터를 제친 핀터레스트 뉴스는 많은 생각을 갖게 하는 글이였다.  트위터(Twitter)를 처음 시작했을 때 불편 했다. 오랫 동안 블로그에 적응된 탓에 긴 호흡의 글을 적지 못하는 답답함에 트위터가 쉽지 않았다. 하지만 처음부터 블로그가 아닌 트위터를 시작한 사람들은 혁신적인 소통 수단이라 열광했다. 나 역시도 트위터에 적응하기 시작하면서 블로깅하는 횟수가 점차 줄었다. 그렇게 1년 정도를 보내면서 SNS 분석 관련한 여러가지 프로젝트를 맡게 되었다. 이 분석 작업을 하면서 할수록 블로그의 매력을 더 깊이 있게 알게 되었다. 최근에 급부상 중인 버티컬 SNS 대표 주자인 핀터레스트가 트위터 트래픽을 […]

Bottom b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