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에서 장사가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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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7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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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판매

페이스북(facebook)에서 판매가 가능할까? 지금 얘기는 쇼핑몰처럼 결제 완료까지 가는 기술적인 것에 대한 얘기는 아니다. 쉽게 말해 시골에서 농사 지은 농작물을 페이스북에서 판매하겠다고 올리면 잘 팔릴까? 의 문제에 대한 질문이다. 나는 이 문제에 대해  이런 생각을 갖고 있다.  물론 내 생각이 틀렸을 수도 있기 때문에 페이스북 판매를 생각 중이라면 그저 참고만 해 보길 바란다.   유명 브랜드라면 추천!   유명 브랜드 제품의 경우에는 페이스북 판매가 효과적일 것이라 생각 하지만 인지도가 약한 개인, 중소기업은 좀 어렵지 않나 싶다.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경우라면 저관여 광고 채널인 TV CF나 신문 광고, DA(포털 및 언론사에 올리는 […]


글로벌 기업의 한국 마케팅에 체크할 3가지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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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7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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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해 왔던 프로젝트를 마무리 할 때면 항상 아쉬움이 있다. 익숙해졌던 업무를 내려 놓음에, 함께 했던 파트너들과 헤어짐에 아쉬움도 있고 좀 더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었는데 하는 아쉬움도 있다.   국내 기업으로부터 다이렉트 오퍼를 받는 경우와 글로벌 기업은 많이 달랐다. 우선 1)국내 환경에 대해 정확히 이해를 못하고 있다는 점이 그들에겐 가장 큰 약점이 아닌가 싶다. 글로벌에서 성공한 기업이라 할지라도 국내 시장 파악 제대로 못하면 국내 기업들과 경쟁이 안 된다. 그 만큼 우리 나라 기업 마케팅이 발전했다는 반증이기도 해서 경쟁 하면서도 내심 뿌듯함도 있다.  (경쟁 관계에 놓여 있었던 국내 기업 마케팅을 […]


Google+(구글 플러스) 시작해야 하는 9가지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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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7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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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는 구글 플러스(Google Plus) 이용자가 많지 않다는 이유로 큰 관심을 못 받고 있는 현실이지만 구글 플러스(Google+)를 운영 하게 되면 SMO와 SEO에서 장점이 많다.   KPI가 브랜딩에 있다면 SMO에 효과적이고, 세일즈에 있다면 SEO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 Google+ 이다. Facebook Page를 운영 하고 있다면 이미 경험했겠지만 끊임 없이 얘기하지 않으면(게시물 등록을 하지 않으면) PTAT가 떨어지고 결국 engagement도 떨어져 웹 사이트 운영에 큰 효과를 보지 못 한다. 페이스북에서는 결국 매일 꾸준히 게시물을 등록하거나 광고를 해야 하는 구조다.   실제 우리 회사는 직접적인 매출을 차지하는 서비스는  Google+ 이용한 검색엔진 최적화(SEO)와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매출 증대를 하고 […]


데이터 분석 중심에는 사람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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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7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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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분석을 하면서 처음에 시행착오를 경험하게 된다. 아니 지금도 미래의 어느 시점에 가서 보면 시행착오의 한 지점에 있는지도 모른다. 지금 생각해 보면 속된 말로 손발이 오그라들 정도로 득의양양했던 때도 있었다. 대단한 무엇인가를 발견한 듯한 생각에서 말이다.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다양한 업종, 기업으로부터 프로젝트를 맡아 수행하면서 뭔가 빠진것 같은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다. 각 프로젝트 마다 연결고리가 있는 것 같은데 그걸 찾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처음에는 업종, 아이템, 그리고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에 맞춰 데이터 분석을 했다. 이 과정에서 보니 업종이 다름에도 일종의 패턴이 있음을 알게 되었고 그 중심은 ‘사람’이라는 것을 찾았다. 어떤 행동의 […]


블로거가 페이스북을 해야 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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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7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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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거가 페이스북을 해야 하는 이유? 글쎄, 개인적 생각이지만 동의할 사람 많을 것 같다. 페이스북에 친구(사람)들이 많이 있기 때문이다. 과거에야 메타 블로그가 인기라도 있었고 피드 구독도 하고 해서 블로깅만 잘 해도 어느 정도 트래픽은 확보하고 있었지만 이젠 메타 블로그도 피드 구독도 일부 매니아들이나 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 구독자가 블로그로 직접 매일 방문해 주진 않지만 페이스북은 매일 하기 때문에 거기에 새로운 정보를 보내는 것이 좋다. 그래서 블로거는 페이스북을 떠나면 안된다.   No related posts.


선택과 조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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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7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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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 비딩에서 이긴 후 세부 전략 단계에 들어가면 어김 없이 찾아오는 고민이 있다. 전체 방향은 명확하게 섰는데 클라이언트가 과연 지속적인 지원을 해 줄 수 있을까? 하는 문제다. 경우에 따라서는 몇 개월이면 완성되는 프로젝트가 있고,  상황이 여의치 않을 경우 최소 2년~3년 정도를 내다 보고 리빌딩을 해 줘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일전에도 한번 정리하고 싶었던 주제가 지속 가능한 플랜과 수용 능력에 관한 것이었는데 이 고민은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것 같다. 마케팅은 마치 어린 아이가 자르는 것과도 같다. 이 과정을 어떻게 설명해 줘야 쉽게 이해를 할까?   No related posts.


인게이지먼트가 중요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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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7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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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page view)와 UV(unique visitor)의 트래픽(traffic) 중심에서 EQ(engagement quality)로 전략을 바꿔야 합니다. 에이전시의 실적을 평가할 때도 서로 평가 기준을 바꿔 보면 어떨까 합니다. 지금 평가의 문제에 대한 예를 들어 볼까요? 리더를 만들어 30만 명을 보냈습니다. 그런데 전환이 형편 없습니다. 어디가 문제일까요? 첫째, 리더 발굴에서 진정성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인게이지먼트 퀄리티에 문제 있다는거죠. 낚시질 잘해 트래픽 올려도 전환은 터무니 없이 낮아집니다. 둘째, CS문제와 상품 경쟁력입니다. 이는 에이전시가 아무리 잘해 줘도 결코 개선되지 않습니다. 광고주는 에이전시가 첫번째를 충실하게 준비하고 계획대로 진행할 수 있게 숫자로 압박하면 안됩니다. 에이전시는 두번째 문제에 대한 진단과 솔루션을 줘야 합니다. 우리 […]


글 쓰기 연습, 삶을 보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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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7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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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쓰기를 자주 하는 것이 삶에 큰 활력이 됩니다. 글을 잘 쓰는 사람도 있고 그렇지 못한 사람도 있지만 거칠고 투박하더라도 시간 내어 자신을 돌아 보는 시간을 갖는 것은 인생에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 블로그와 SNS에 주로 정리합니다. 요즘은 종이 일기는 거의 사용하지 않긴하네요. 몇년 전까진 다이어리를 사용했는데 검색을 못하니 불편하더군요. 에버노트나 블로그, google+ 에 기록한 글은 필요할 때 빠르게 찾아 읽을 수 있어 나만의 위키 사전이 되어 줍니다. 글 쓰기는 주로 해외 기자들 글을 보고 많이 배웁니다. 국내 기사에서 먼저 시도 했으나 실망이 좀 컸습니다. 기자들이 맞춤법과 표현법에 있어 […]


에이전시 공유 네트워크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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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7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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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 에이전시 교체가 잦아도 문제지만 한 곳과 너무 오래 하는 것도 문제가 있다. 그렇지만 나는 가능한 한 곳과 오래 거래하는 것을 권한다. 우리나라 홍보 구조를 보면 불필요해 보이는 비딩에 시간과 인력을 너무 많이 투입하고 있는 것 같다. 기업 내부에 별도의 홍보 전담 부서가 있는 대기업을 제외하고 과연 몇 %가 연속적인 마케팅 플랜이 있는가? 상담을 해보면 그들 내부 구성원들 조차 어떤 마케팅을 어디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더 많다. 자신들이 해야 할 마케팅 채널과 방법 등에 대한 기본적인 학습은 어느 정도 먼저 되어 있어야 한다. 그런 후에 그 분야를 잘 아는 […]


페이스북 인게이지먼트(engagement)의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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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7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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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분석 통계 데이터가 나올 때 마다 어김 없이 나오는 얘기가 있다. 페이스북 너희 미워! 광고해야만 대접해 주고. 엣지랭크(EdgeRank)가 과연 있기나 해? 엣지랭크 따윈 맞지도 않아. 어디선가 많이 들어 봤던 익숙한 얘기다. 그렇다. 내가 네이버 검색 노출 알고리즘 두고 했던 얘기들과 닮았다. 아마 그들도 페이스북을 애증하기에 그럴 것이다. 참고로 네이버 때문에 우리 회사는 한 때 죽음 직전까지도 갔었고, 이후 네이버 때문에 비약적인 기술 발전을 할 수 있었다. 그러니 네이버를 애증한다. 위의 저런 반응을 보이는 부류는 페이스북으로 먹고 사는 사람들이다. 페이스북에 관심이 없다면 엣지랭크고 뭐고 뭔 상관이겠는가? 그런데 이 말 만큼은 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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