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wordpress)로 만들어진 사이트가 많이 보인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관련 포스팅을 올릴 때나 기업 마케터를 위한 SEO 강의에서 워드프레스 소개를 자주 했던 이유는 검색 원리를 잘 모르는 일반인도 비교적 편하게 검색 최적화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SEO에 유리한 구조를 갖췄다는 말이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글을 쉽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은 아니다. 워드프레스로 사이트 제작은 했으나 활용법을 정확히 몰라 내부 기능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도 많은 것 같다.
검색엔진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나면 꼭 워드프레스 같은 CMS 툴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개발자들이 워드프레스보다 드루팔을 선호하는 이유는 SEO에서는 동급의 파워를 가지면서도 커스터마이징이 더 용이하기 때문이다.
기본 테마 그대로 사용할 계획이라면 워드프레스로 구축해도 좋다. 그러나 만약 내부에서 꼭 필요한 기능이 있어 커스터마이징을 해야 한다면 여러 가지 잘 따져 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워드프레스를 선택하기 전에 미리 경험해 보는 것도 좋은데 wordpres.org는 설치형이지만 wordpress.com은 네이버나 티스토리처럼 가입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물론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워드프레스가 어떤 툴인지 충분히 경험 가능하다.
여기에 나만의 독립 도메인을 갖고 싶다면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하면 년 99불에 광고가 사라진 버전을 사용할 수 있다. 의외로 워드프레스 자체를 어렵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가입형이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경우가 있어 짧게 소개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