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강의 현장에서 난이도 조정을 위해 질문을 받는 경우가 있다. 검색엔진 마케팅(SEM) 경험이 있는 분과 검색엔진 최적화(SEO) 자체를 처음 접하는 분들이 섞여 듣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몇 가지 질문을 해 보면 강의 내용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된다.
강의 중간에 빼놓지 않고 꼭 들려 드리는 얘기가 있는데 SEO 팀 구성 조직도와 역할에 대한 것이다. 검색엔진 작동 원리, 테크니컬 SEO, On Page 최적화, Off Page 최적화, 시스템 SEO, 데이터 분석, KPI 측정 방법 등에 대해 설명하고 나면
나는 개발자도 아닌데 이런 것을 모두 직접 해야 하나요?
저는 이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이 아닌데 SEO가 이런 것인가요?
하는 얘기를 듣게 된다. SEO의 A부터 Z까지 혼자 할 수는 없다. 각 팀에서 해야 할 역할이 모두 다 중요하고 각 각의 프로세스가 유기적으로 돌아가야 한다. 검색엔진 마케팅 팀 구성은 각 회사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세팅 되어야 할 파트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엔터프라이즈 SEO 팀 구성 조직도를 정리한 것인데 검색엔진 마케팅을 수행하는 팀이라면 위 범주에서 크게 벗어나진 않는다. 검색엔진 마케팅 수업을 처음 듣게 되더라도 겁 먹지 말고 ‘이런 것이 있구나’ 정도로 이해하는 단계부터 시작하는 것도 충분히 의미 있는 시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