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SEO)와 페이스북 광고를 병행 했을 때 장점

Author icon

Written by zinicap

Tag icon

Published under FACEBOOK

Clock icon

2014년 6월 6일

Comments icon

No comments

이 글에 앞서 올렸던 글 네이버 저품질 블로그에 대처하는 간단한 방법 하단에 검색엔진최적화(SEO)와 페이스북을 함께 활용하면 유익한 점이 많다고 올린 글에 구체적인 장점에 대해서 알려 달라는 질문이 있어 추가로 정리한다.

이 질문에 답하기 앞서 아래 글을 읽어 보시길 바란다.

Is Facebook the only marketing platform that’s seen declines in organic reach?
Many large marketing platforms have seen declines in organic reach. Online search engines, for instance, provided a great deal of free traffic to businesses and websites when they initially launched. People and businesses flocked to these platforms, and as the services grew there was more competition to rank highly in search results. Because the search engines had to work much harder to surface the most relevant and useful content, businesses eventually saw diminished organic reach.
While many platforms experience a change in organic reach, some are more transparent about these changes than others. Facebook has always valued clear, detailed, actionable reports that help businesses see what’s happening with their content. And over time we will continue to expand and improve our already strong reporting tools. <출처> https://www.facebook.com/business/news/Organic-Reach-on-Facebook
최근 페이스북 오가닉 리치(organic reach)가 많이 감소한 점에 대한 블로거들의 질문에 페이스북이 내 놓은 공식 설명이다. 전체 글을 읽어 보면 알겠지만 검색엔진(search engine)도 초기에는 많은 트래픽을 보내 줬지만 웹 문서량이 증가하면서 노출은 감소했다는 점과 그 과정에서 오히려 정보에 대한 투명성과 정확도가 높아져 사용자가 찾는 정보에 대한 퀄리티 만족도가 올라갔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이 의견에 공감한다.
국내 페이스북 페이지를 분석 중인 빅풋(http://bigfoot9.com)  통계를 봐도 오가닉 리치는 감소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전체 통계적으로 본 수치일 뿐이다. 오가닉 리치가 감소한 대신 팬 충성도와 목표한 KPI에 도달하는 성공률은 높아졌다. 리치가 감소했다는 불평은 기존의 페이스북 운영 방식을 고집하고 있는 사람들한테 나온 것으로 본다. 지금은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더 정밀하게 타깃을 설정 할 수 있어 효율이 이 전보다 더 잘 나온다.
최근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본 경험으론 이전처럼 engagement를 높이겠다는 목적으로 가볍게 올리는 컨텐츠에 대한 반응은 확실히 줄었다고 본다. 오히려 비즈니스적이고 무게감 있는 게시물에 대한 반응은 좋아졌다. 링크한 글에서도 설명 되었듯이 절대적인 노출량은 줄었을지 모르겠으나 꼭 봐야 할 사람한테 노출되는 만큼 얻는 효과는 더 높다.
검색엔진 최적화(SEO)와 관련성은?
검색(search)의 본질이 무엇인가?
본인이 원하는 것을 원하는 시간에  스스로 찾는 것이다. 그 만큼 전환율(CVR)이 높다. TV 광고가 대표적인 저관여 광고라면 검색은 그 반대로 매우 고관여적인 도구라 할 수 있다. 페이스북 오가닉 리치가 감소한 대신 관련성을 높였다는 점은 검색의 고관여와 맥이 닿는 얘기다.
다만,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완성하기까지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최소 3개월에서 길게는 1년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것이다.) 그 동안에 페이스북 광고를 활용하라는 의미다. 검색엔진 최적화 효과가 자리를 잡고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더라도 페이스북 광고는 병행해 주는 것이 좋다. 단기에 원하는 트래픽을 가장 확실하게 가져 올 수 있는 방법이 페이스북 광고다. 또한, 페이스북에서 봤던 메세지를 검색 결과에서도 보게 된다면 전환율은 자연스럽게 높아진다.  이렇듯 SEO와 페이스북 광고는 궁합이 잘 맞는다.
 


About the Author

Posted by zinicap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광고주의 지지를 이끌지 못합니다. 100% 내부 기술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 데이터 분석, SEO & SNS 통합마케팅, ROI 측정이 가능한 솔루션 기반의 마케팅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 합니다. 문의 : UXKOREA
Bottom b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