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구글 플러스) 시작해야 하는 9가지 이유

Author icon

Written by zinicap

Tag icon

Published under SEO/SMO, Google/Google+

Clock icon

2013년 7월 18일

Comments icon

No comments

국내에서는 구글 플러스(Google Plus) 이용자가 많지 않다는 이유로 큰 관심을 못 받고 있는 현실이지만 구글 플러스(Google+)를 운영 하게 되면 SMO와 SEO에서 장점이 많다.

 

KPI가 브랜딩에 있다면 SMO에 효과적이고, 세일즈에 있다면 SEO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 Google+ 이다. Facebook Page를 운영 하고 있다면 이미 경험했겠지만 끊임 없이 얘기하지 않으면(게시물 등록을 하지 않으면) PTAT가 떨어지고 결국 engagement도 떨어져 웹 사이트 운영에 큰 효과를 보지 못 한다. 페이스북에서는 결국 매일 꾸준히 게시물을 등록하거나 광고를 해야 하는 구조다.

 

실제 우리 회사는 직접적인 매출을 차지하는 서비스는  Google+ 이용한 검색엔진 최적화(SEO)와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매출 증대를 하고 있는데 흥미로운 점은 그 동안 검색 광고는 단 한번도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반면, 순수 검색(organic search)은 페이스북과는 다르게 작동한다. 글을 작성했을 무렵에는 방문 유입(traffic) 효과를 크게 보지 못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자발적인 유입이 꾸준히 일어나 CVR(conversion rate)은 광고 노출보다 월등히 높다. (페이스북은 게시물 등록 직후 또는 광고 노출 순간 traffic이 급상승)

 

구글 플러스(google+)가 검색엔진 최적화( SEO)에 어떻게 영향을 주고 있는지 이해를 한다면 Google+ 운영 가치를 더 정확히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Google+를 시작해야 하는 9가지 이유

 

Google+ 사용자가 적어 마케팅 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지만 그렇지는 않다. 클라이언트가 지금 꼭 Google+를 사용하고 있을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그들은 Google+를 사용하진 않지만 잠재 고객들은  Google 검색을 매일 사용하고 있고, Google+는 Google SERPs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1. Google은 Google+에 올리는 content를 웹 문서와 동일하게 인식하고 있고 다른 일반 웹 문서보다 Google+ content를 인덱싱하는 것이 더 빠르고 효율이 높다. 이는 Naver가 Naver blog를 다른 외부 블로그나 웹 문서 보다 검색에 더 우대하는 것에 비유할 수 있는데 구글이 네이버처럼 외부 채널에 배타적이라는 의미가 아니라 자세한 이유는 아래 3번부터 9번까지 기술되어 있다. (3~9가 모두 연결되는 관계 임)

2. Google+ Content는 PageRank에 영향을 주고 있고 일반 웹 문서의 글보다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되는 기간도 길다.(일반 웹 문서에 비해 상대적으로 Google+ User에 의한 Interaction과 Engagement가 유지되기 때문이다.) 운영 중인 블로그에 Google+ 소셜댓글을 적용하게 되면 Google 검색 노출에도 유리하다. (이 글 하단에 보면 Google+ Social Comments가 붙어 있음 – 페이스북 소셜 댓글과 달리 한 곳에 통합 관리가 가능 함.)

3. Google+ authorship가 검색 결과에 Profile 사진과 함께 노출됨으로써 검색자의 시선을 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동안 다른 소셜 채널로부터 눈에 익숙한 글 작성자의 출처 자체가 신뢰를 줘서 클릭이 높아지게 하는 효과가 있다. (google 검색에 ‘검색엔진 최적화’,  ‘모바일 검색 최적화’, ‘네이버 검색 최적화’ 등의 키워드로 검색하면 zinicap의 SNS Profile 사진이 포함된 검색 결과를 볼 수 있음)

4. Google은 Google+ authorship 사용 중인 사람(저작권자=글 작성자)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보다 검색 결과(SERPs)에 우대한다. Google+ authorship 사용 중인 사람이 작성한 blog 포스트가 공유되고 +1을 받을 때 마다 Page Rank가 더 높아진다.

5. Google+ authorship는 SMO(Social Media Optimization)와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 더 높은 authority를 가진 사람들과 교류가 많아 질수록 SMO, SEO도 함께 높아진다. 이는 단순히 팔로워 숫자나 써클 내의 동료로부터 +1을 많이 받는 숫자에만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Interaction에 의해 평가 받는다. Page Rank의 경우 PR 1점인 50만 명의 사람으로부터 추천을 받는 것보다는 PR 10점인 1명으로부터 추천 받았을 때 더 높은 점수를 얻게 되는 것과 같은 원리로 이해하면 된다.

높은 authority를 가진 사람으로부터 인정을 받는 것이 쉽지 않은 만큼 content 퀄리티와 engagement 유지에 신경을 써야 한다.

6. 소셜 미디어로부터 얻게 되는 성적표(social signals)는 그 어떤 기계적 알고리즘에 의한 평가보다 훌륭한 것으로 봐야 한다. 수 년 전부터 검색엔진 최적화(SEO) 강의를 통해 줄기차게 강조했던 내용이지만 기계적 알고리즘 최적화보다는 사람(가망 고객, lead) 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는 휴먼 최적화에 더 신경을 써라 했던 이유도 바로 social signals 때문이다.

소셜 친구들이 인정하는 content가 가장 훌륭한 것이다. 그러한 content를 지속적으로 생산하는 사람이 쓴 글은 역시 검색엔진 결과에서도 보다 높은 위치에 노출된다.

7. Google+에 자주 링크(Link)되는 글 일수록 검색 결과 노출에도 더 좋은 영향을 준다. Google+ Page에 운영 중인 웹 사이트가 링크되어 있고, 그와 관련된 게시물을 자주 등록한다면 해당 웹 사이트에 대한 content relevancy가 높아져 검색 순위도 함께 올라간다.

8. 운영 중인 Google+ 게시물이나 Google+ Page가 여러 웹 사이트에 링크되어 자주 소개 될수록 Page Rank도 높아진다.

9. Google+에 사용하는 hashtag는 구글 검색에 노출되어 있는 모든 포스트와 연결되고 있다. 당신이 작성한 글이 1차 SERPs에 노출되지 않았더라도 관련된 글에 함께 노출될 확률이 높아진다. 또한 이 hashtag는 blog에서 작성되는 tag 정보와도 매칭되어 검색 결과에 반영된다.

Google+ 해시태그, 최근 추가된 기능으로 해시태그 내부 클러스터링도 지원됨.

Google+ 해시태그, 최근 추가된 기능으로 해시태그 내부 클러스터링도 지원됨.

 

국내는 Naver 점유가 높기 때문에 검색엔진 최적화(SEO)가 큰 의미가 없다는 근거 없는 얘기를 아직도 믿고 있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 볼 필요는 없겠지만, 안드로이드 보급과 최근 구글이 보여 주고 있는 통합 작업들이 그냥 흘러 볼 일은 아니다 싶으면 이 글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얼마 지나지 않아 당신이 지금 작성하는 글이 당신 친구들 자동차에서도 실시간 스트리밍될지도 모르는 일이다.

원문 : http://socialmediatoday.com/steve-rayson/1600736/ten-ways-google-plus-will-improve-your-seo 에 언급된 내용을 국내 환경에 맞게, 그리고 지금까지 제 경험을 살려 재 편집한 글 입니다.(링크를 찾아 공유해 주신 박명근님께 감사^^)

Summary
Review Date
Reviewed Item
Google+에서 좋은 반응을 이끈 글은 구글 검색 노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Author Rating
4
 


About the Author

Posted by zinicap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광고주의 지지를 이끌지 못합니다. 100% 내부 기술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 데이터 분석, SEO & SNS 통합마케팅, ROI 측정이 가능한 솔루션 기반의 마케팅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 합니다. 문의 : UXKOREA
Bottom b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