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최적화를 위한 기업 블로그의 선택

Author icon

Written by zinicap

Tag icon

Published under SEO/SMO

Clock icon

2013년 5월 28일

Comments icon

No comments

기업에서 모바일(Mobile) 최적화에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는 이유는 이 슬라이드 몇 장으로도 충분히 설명이 될 것 같다.(참고로 이 글은 모바일 접속자께는 죄송하지만 PC 구독을 염두에 두고 적는 글이라 스크롤이 좀 길어질 듯 하니 글 하단에 있는 에버노트 플러그인으로 에버노트에 저장하거나 사용 중인 소셜 채널로 보냈다가 시간 여유 있을 때 읽어 보는 것도 한 방법일 것 같다.)

Mobile stats1

스마트폰 증가 통계

 

Mobile stats2

급상승 중인 모바일 성장률

 

Mobile stats3

모바일 시장 전망

 

Mobile stats4

모바일 전망이 밝은 산업군

<출처> http://www.slideshare.net/bge20/2013-05-bea

모바일(mobile) 의 성장 환경과 미래를 먼저 설명한 이유는 국내 기업들의 상당수가 아직도 전략적인 접근을 못하고 있기 때문에 이 점에 대해서 설명하기 위함이다.

웹 사이트건 블로그건 한번 구축하고 난 후 다른 플랫폼으로 이전하거나 renewal 하는 것은 만만찮은 작업이 된다. 개발자 입장에서 굳이 얘기해 주자면 기존의 것을 버리고 완전히 새롭게 구축하는 것이 인적, 물적 이익이 큰 경우가 더 많다. 기존 웹을 마이그레이션까지 하면서 백업 시켜야 할 가치가 있는 케이스가 많지 않다는 것이다. (이런 얘기를 하면 회원 정보는 소중한 것이라 꼭 살려야 한다는 얘기가 가장 먼저 나오는데 그래서 다시 정확히 체크해 보면 그 동안 딱히 회원 정보를 제대로 활용한 흔적도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얘기를 굳이 먼저 하는 이유는 나름대로 굉장히 먼 미래를 예측하고 기획했다는 웹 사이트도 시대적 흐름에 따라 renewal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그 이유가 어찌 됐건 반드시 새롭게 작업해야 할 시점은 만나게 된다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웹 사이트 구축과 개발에 투자하는 비용의 절반 이상은 마케팅과 비즈니스 기획, 실행에 투자하고 웹 사이트는 최대한 간소화 시켜 구축하고 매출 창출부터 하길 권한다. (이 부분이 우리 회사가 가장 잘 해 주는 부분이기도 하다.)

오늘은 기업에서 운영하는 Blog에 대해서 먼저 정리 한다. (웹 사이트 모바일 최적화도 지금 정리하는 내용에서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참고가 될 것 같다.)

기업으로부터 모바일 사이트나 기업 블로그 구축 의뢰를 받으면 우리는 100% 반응형(Responsive Web) 통합 웹으로 구축할 것을 제안 한다. 어차피 새로 구축해야 할 상황인데 모바일 사이트 따로 구축하고 블로그 또 따로 구축할 이유가 없지 않은가 말이다. 구축 시간과 비용을 따져 봐도 따로 구축하는 것이 견적이 훨씬 높게 나오고, 구축 후 운영을 하더라도 유지 비용이 더 많이 들어갈 것이 자명하고 마케팅 효과 마저 떨어지는 방식을 제안할 이유가 없다.

 

NAVER, Tistory, WordPress 어느 쪽을 택할까?

이것도 직접 화면을 보는 것이 이해가 빠를 것 같다.

NAVER BLOG로 구축한 기업 블로그와 개인 블로그

NAVER BLOG로 구축한 기업 블로그와 개인 블로그

어떤 것이 기업 블로그이고 어느 쪽이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인지 구분이 되는가? 그리고 이 블로그를 방문해 글을 읽고 나면 이 곳의 블로그 주소나 블로그 이름, 기업명, 서비스명을 기억할 수 있겠는가? (지금까지 포탈 블로그를 방문해 읽어 본 경험이 많을 것 같은데 차분히 생각해 보시길…지금까지 과연 기억에 남는 블로그가 단 1개라도 있는지?)

이 점은 티스토리 블로그도 크게 다르지 않다.

Tistory BLOG로 구축한 기업 BLOG 사례

Tistory BLOG로 구축한 기업 BLOG 사례

위 3개 모두 티스토리로 구축한 기업 블로그를 모바일에서 접속한 화면이다. 어떤가? 한 눈에 해당 기업의 정체성이 느껴지는가? 기업을 알리겠다고 운영하는 모바일 블로그가 자사 홍보 보다는 티스토리를 더 알리는 형국 아닌가? 이는 중요한 경쟁 PT 장에서 광고주에게  자신의 존재감조차 심어주지 못하고 돌아 온 마케터와 다를 바가 없다. (최소한의 unique 도 없는데 누가 기억하겠는가?)

 

홈페이지 특성을 살려 별도로 구축된 경우와 반응형으로 제작된 케이스

홈페이지 특성을 살려 별도로 구축된 경우와 반응형으로 제작된 케이스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라면 포탈이건 티스토리건 상관 없다.(단, 서비스 중단 또는 망하지 않을 곳을 잘 골라 시작해야겠다는 전제는 있어야 한다.)

그러나 기업 블로그는 고민할 필요 없이 무조건 독립된 공간을 갖는 것이 맞다. 워드프레스(WordPress), 줌라(Joomla), 드루팔(Drupal) 등 괜찮은 CMS 툴이 많다. 만약 이런 툴 사용이 싫다면 기본 소스는 채택하고 우리처럼 커스터마이징해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가장 많이 사용 되어지고 있고 우리도 가장 추천하고 있는 워드프레스의 장점 몇 가지만 정리해 보자.

첫째,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좋다.(단, 컨텐츠 제작 방법은 배워야 할 것이다.)

둘째, 모바일 최적화에 매우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반응형 웹 테마를 선택하면 한번에 해결 된다. 만약 반응형 테마가 지원되지 않는다면 WpTouch 플러그인만 설치해도 되고 이는 1 분 이면 끝난다.)

셋째, 랜딩 페이지(landing page) 무한 확장이 가능하다.(앞으로는 SEO 보다 이 점이 가장 큰 매력으로 작용하게 될 것 같다. 이번에 새롭게 발표된 구글 펭귄 2.0 알고리즘에서는 랜딩 페이지가 많아질수록 SEO와 CVR(구매 전환)이 함께 올라가는 구조가 되었다.)

넷째, 소셜 미디어(페이스북, 구글 플러스, 트위터, 텀블러, 핀터레스트 등)와 궁합이 가장 잘 맞는 툴 이다. 잘 맞는 정도가 아니라 너무 편하게 되어 있다.

이상의 4가지만 놓고 시간, 비용 절감 효과(구축+홍보)만 계산해 봐도 엄청난 이익 이다. 혹자는 국내에서는 NAVER 영향력이 지대하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를 선택 할 수 밖에 없다고 하는데 그들이 걱정하는 것은 결국 트래픽 아닌가 싶다. 그 부분에 대해서도 잘 못 알고 있다. 이 점에 대해서는 이미 전에 다른 글을 통해서 한번 설명한 적이 있으니 링크를 꼭 읽어 보길 바란다.

모바일 검색 최적화 

워드프레스(WordPress) 테마가 검색엔진최적화(SEO)에도 영향을 준다

이상 지금까지 설명한 이 내용은 마케터라면 꼭 읽어 보길 권하며, 친구 중에 인터넷 마케팅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이 있다면 링크로 추천하거나, 페이스북으로 소환해서 꼭 읽게 해 주시길 바란다.  광고주와의 NDA 때문에 구체적인 사례를 더 공유하지 못함이 아쉽다.

 


About the Author

Posted by zinicap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광고주의 지지를 이끌지 못합니다. 100% 내부 기술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 데이터 분석, SEO & SNS 통합마케팅, ROI 측정이 가능한 솔루션 기반의 마케팅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 합니다. 문의 : UXKOREA
Bottom b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