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ritten by zinicap
Published under SEO/SMO
2013년 5월 12일
No comments
반응형 웹(Responsive web)이란 접속하는 디바이스(Device)에 따라 웹 사이트의 화면이 최적화(Optimized) 되어 보이는 사이트를 의미 한다. PC, 스마트 폰, 테블릿에서 보는 화면이 같은 구조와 동일한 URL을 제공한다는 것은 웹 사이트 운영상에서나 검색엔진 최적화(SEO)에도 유리한 점이 많다.
웹 사이트와 별도의 모바일 사이트를 제작하면 동일한 URL을 사용할 수 없다. 가령, http://m.naver.com 과 같이 모바일 URL이 새로 만들어지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검색엔진이 동일한 문서(중복문서)로 인식할 확률이 높다.
물론 canonical url tag를 사용해서 동일 컨텐츠임을 크롤러에게 알려 주면 되지만 검색엔진 입장에서는 두 번을 방문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모바일 디바이스로 접속한 정보를 읽는 순간 웹에서 모바일 주소로 리디렉션 시켜야 하는데 그렇게 하면 속도도 느려지고 잘 못된 곳으로 보내지는 경우도 있다. (NAVER 검색 결과를 보면 PC와 모바일 2개를 따로 보여주고 있는데 사실 좋은 방법은 아니다. 웹 사이트 제작자가 디바이스를 인식하게 코딩을 해 두면 굳이 이런 검색을 주지 않아도 된다.)
PC 버전과 모바일 2개로 존재하면 컨텐츠 제작팀도 불편하다. 동일한 컨텐츠를 두 번 작업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 뿐인가? 만약 양쪽에 각 각 소셜 댓글을 달았다고 가정해 보자. 관리와 응대가 이원화 된다. 방문자 또한 불편하다. 이런 문제를 한번에 해결해 주는 것이 반응형 웹이다.
최근의 모바일 최적화와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가장 큰 이슈는 알고리즘 최적화가 아닌 ‘방문자에게 얼마나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가?’에 있다. 좋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수록 더 많은 트래픽이 오고 소셜 라이징도 빠르다. 접속하는 모든 디바이스에서 동일한 UI를 통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반응형 웹의 장점을 나열하자면 끝이 없을 것이다.
지금 운영 중인 웹 사이트의 모바일 페이지 제작을 고려 중이라면 차라리 기존 사이를 반응형 웹으로 리빌딩 하길 권한다. 반응형 웹으로 재구성하다 보면 꼭 필요 없는 메뉴나 컨텐츠가 선명하게 구분된다는 장점도 있다. 반응형 웹 제작을 쉽게 하는 방법 2가지를 간단히 소개하면 1) 반응형 웹을 제공하는 워드프레스(WordPress)를 이용하는 방법과 2) PC 버전을 모바일 버전의 UI로 기획하면 쉽게 제작할 수 있다. 해외 사이트를 보면 반응형 웹이 기본으로 택하고 있는데 대부분이 워드프레스(WordPress), 줌라(Joomla), 드루팔(Drupal)과 같은 CMS 툴을 이용한 경우가 많은 점은 참고 할만 하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