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ritten by zinicap
Published under DATA ANALYSIS, FACEBOOK
2013년 4월 30일
No comments
뽐뿌 3개란 얘기는 뽐뿌급 국내 커뮤니티 3곳이란 의미다.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각 분야에서 주목 받는 커뮤니티나 카페는 마케터라면 대충 파악하고 있을 것이다.
페이스북 광고(paid Ads)와 커뮤니티 중 어디가 효율이 더 높을까?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궁금한 것이 있으면 직접 해 보는 것이 제일 좋다.
그래서 커뮤니티 5개에 올라 온 모든 글을 분석했다.(데이터량이 장난 아님. 카페 보다 더 많이 올라 옴)
글 올린 사람 중 영향력자를 골라 컨택하고 그들이 올리는 글에 의해 발생하는 트래픽과 페이스북 광고에서 유입되는 트래픽을 비교한다.
지금 진행중인데 어떻게 나올지 궁금하다.
덧1) 참고로 커뮤니티 포스팅 방법은 페이스북의 PPAds와 동일하다. 너무 광고적이지 않고 그냥 편하게 읽어 볼 수준의 메세지.(공정해야 하고 노출 플랫폼만 달라야 하니)
덧2) 소요 경비는 페이스북이 훨씬 저렴 함. 커뮤니티 분석엔진 만들고, 데이터 분석하고, 인원 셋팅하는 것 다 돈으로 환산해야 함. 그러고 보면 페이스북이 얼마나 편한 곳인지 알아야 하고 이 얘기는 곧, 페이스북에서도 그냥 넙주넙죽 편하게 받아 먹기 보다 데이터 분석해서 광고 전략 잡으면 성과 더 좋을 것이란 얘기와 같음.
<추가 업데이트>
뽐뿌 : 2013-04-21~2013-04-23 3일간 4명의 포스트 5개에 대한 반응 집계 결과 : 23,511회 조회수와 501개의 댓글이 달림.
페이스북 : 확보하고 있는 팬(Fan) 수에 따라 광고 집행에 따른 결과가 다르다는 점 감안하더라도(구체적으로 밝힐 수 없는 계정이기에 제반 환경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기록하지 못함을 양해 바람) 이번 테스트에서는 뽐뿌 1개 커뮤니티 집계 결과만으로도 페이스북 보다 조회가 많았음. 페이스북은 Reach로 집계했음. 즉, 뽐뿌의 조회수가 페이스북의 Reach 보다 높다는 얘기. 참고할 점은 뽐뿌 내 영향력자를 활용한 집계임으로 단순히 뽐뿌 활동이 노출이 높게 나온다는 의미는 아님으로 참고 바람.(뽐뿌, 씨코, 디시인사이드 3개 진행하였으나 뽐뿌 1개 성적이 페이스북을 넘어 버렸음. 페이스북 광고 노출에 활용한 계정 팬 규모는 대략 3,000명인 계정과 12만명 팬을 확보 중인 계정에서 테스트했으며, 커뮤니티와 비교는 후자 계정으로 비교 했음-전자의 경우 팬수가 부족해 광고효과가 높지 않았음)
<참고사항>
일반인 계정으로 뽐뿌에 메세지를 올렸을 때는 이 정도 반응이 나올 것 같지는 않음. 참여하셨던 분들 경력을 보면 각 커뮤니티에서만 최소 100개 이상에서 많게는 약 5,000개의 글을 그 동안 올렸던 분들 임. 즉, 일반적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 블로그, 텀블러 보다 이 분들은 커뮤니티에 더 많은 시간 투자를 했다는 것임. 특징을 보면 이 분들 아이디로 올라가는 글에는 대체적으로 불티나게 반응이 일어 남.
<정리>
일반 중소기업 및 마케터가 홍보를 한다면 페이스북 광고가 훨씬 더 저렴하고 효과적인 것이 맞다는 결론이 남. 다만, 관련 분야 전문가를 활용한 프로모션을 한다면 페이스북 보다는 이러한 커뮤니티 분석 후 진행해 보는 것이 효과는 더 확실하고 오래갈 것 같음. (페이스북의 경우 단기 광고와 함께 일정 기간 캠페인을 동시에 병행해 주는 것이 효과적일 것 같음)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