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0월 06일 오전. 아침부터 분주하게 움직여야 했다. 와이프에게 급한 일이 생겨 오전 일찍 큰 아이와 학교 가는 시간에 이동한 탓에 막내 유치원 보내기는 내 담당이 되었다. 할 때 마다 느끼는 거지만 이 꼬맹이 챙기는 날은 항상 정신없다. 오늘도 그랬다.
오전부터 문자는 계속 들어오고 급히 보내야할 자료 마무리는 잘 되지도 않고 꼬인다. 새벽까지 마무리하고 잠들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한 것이 후회 스럽니다. 새벽 일찍 기상해 트위터에 올라 온 조간 뉴스를 잠시 확인하고 다시 업무 모드.
막내 유치원 버스 시간에 맞춰 이동. 무사히 태워 보내고 출근 위해 출발. 가장 여유로운 시간은 이동하는 시간. 다시 트위터에 접속. 트위터에서 뵙는 교수님 한 분의 멘션이 바로 눈에 들어 왔다. 글을 보는 순간 애플 전 CEO인 스티브 잡스에게 큰 일이 있음을 직감으로 느낌.
타임 라인을 조금 더 올려 보니 고인의 명복을 비는 트위터리언들의 글이 속속 올라 오고 있다. 아…그도 결국 이렇게 세상과 이별하는 구나.
그리고 떠난 스티브 잡스가 생전에 남겼던 명언들…일상이 조금 힘들어지고 괴로울 때 치열한 삶을 살다간 천재 스티브 잡스가 남겼던 이 말들을 돌아 보는 것이 큰 위안이 되고 새로운 용기를 준다.
Stay hungry, Stay foolish
여러분한테 주어진 시간은 제한돼 있습니다. 그러니 다른 사람 삶을 사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마십시오. 도그마의 함정에 빠지지 마십시오. 그건 다른 사람이 생각한 대로 사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용기있게 여러분의 마음과 직관을 따르십시오. 여러분이 진짜 되고 싶은 게 무엇인지 이미 알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나머지 것들은 모두 부차적입니다.
죽음은 삶에 있어 최고의 발명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죽음은 삶을 바꾸는 대리인입니다. 죽음은 낡은 것을 치워 새로운 것에 길을 열어줍니다. 지금 이 순간 새로운 것은 여러분이지만 머잖아 여러분도 낡은 것이 되고 치워질 것입니다.
끊임없이 실패의 위험을 감수하는 사람만이 예술가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밥 딜런과 피카소는 언제나 실패의 위험을 감수했습니다.
지금 당장은 위험한 것 같지만 그것은 언제나 좋은 징조입니다. 당신이 그것들을 다른 측면에서 꿰뚫어볼 수 있다면 큰 성공을 이뤄낼 수 있을 겁니다.
나는 언제나 더 혁명적인 변화에 마음이 끌립니다. 왜 그런지 나도 모르겠습니다. 그것은 정말 힘들고 정신적으로도 더 많은 스트레스에 시달려야 했는데 말이죠. 그리고 저는 주변의 모든 사람들로부터 완전히 끝장났다는 소리까지 들어야 했습니다.
우리는 인간입니다. 우리는 실수를 합니다. 우리는 실수를 빨리 알아내죠. 바로 그것이 우리가 세상에서 고객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최고의 회사가 된 이유입니다.
나는 애플을 소생시킬 계획을 가지고 있다. 나는 그것이 완벽한 제품과 완벽한 전략에 대한 것 이상이라는 것을 빼고는 더 이상 말하지 않겠다. 그러나 아무도 내 이야기를 듣지 않을 것이다.
혁신은 얼마나 많은 연구 개발비를 투자하느냐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애플이 맥을 세상에 내놓았을 때 IBM은 연구 개발비로 애플보다 최소 100배 이상의 돈을 투자했습니다. 혁신은 돈의 문제가 아닙니다. 혁신은 당신과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 그 사람들을 이끄는 리더십에 따라서 얼마나 결과를 얻느냐에 달렸습니다.
기술이 갈수록 복잡해질수록 최신기술을 보통 사람도 쉽게 이해하도록 만드는 애플의 핵심기술에 대한 요구도 훨씬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사업에서 혼자서는 더 이상 할 수 있는 일이 없습니다. 이제는 팀을 만들어야 합니다. 당신은 팀의 업무에 대해서 성실한 책임감을 가져야 합니다. 모든 사람이 그들이 할 수 있는 최고의 일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여러분 모두가 저를 정말 묘한 기분이 들도록 합니다. 왜냐하면 저는 매일 세상에서 가장 뛰어난 재능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애플과 픽사에서 일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멋진 직업입니다. 이 일은 팀 스포츠입니다. 애플은 팀 스포츠입니다.
앞으로 무슨 일이 벌어질지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우리가 어느 방향으로 가게 될지는 감지할 수 있습니다. 그게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전부입니다. 그쯤에서 뒤로 물러나서 지켜보면 상황이 스스로 생명력을 얻어 움직이게 됩니다.
컴퓨터는 정말 단순한 지시를 따라 움직입니다. “이 숫자로 가서 이 숫자를 더한 다음 결과를 내고, 다른 숫자보다 큰지를 알아보라.”처럼요. 그러면 가령 초당 1백만 회의 계산을 할 수 있죠. 1백만 회라면 결과는 마술처럼 보일 겁니다.
문제는 내가 나이가 많다는 겁니다. 나는 마흔 살이나 되었고 이런 일이 세상을 바꾸지는 않습니다. 세상을 바꾸지는 않는다구요. 유감스럽지만 그건 사실이에요. 그런데 아이를 가지면 이런 것에 대한 당신의 관점이 완전히 바뀔 겁니다. 우리는 태어나서 짧은 기간을 살고 죽습니다. 그게 오랜 시간동안 계속 일어나고 있다는 겁니다.
기술이 그 사실을 그다지 많이 변화시키지는 않습니다. 변화시키기라도 한다면 말이죠. “이런 기술들은 생활을 더 편하게 해 주고 기술이 없었더라면 불가능했을텐데 우리가 사람들과 접촉할 수 있게 해줍니다.” 출생시부터 결함을 갖고 태어난 아이가 있는 부모들은 다른 부모들이나 후원단체와 접촉할 수 있게 해 주고 최근 실험 중인 약과 같은 의학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나는 그 점을 과소평가하지 않습니다.?하지만 사물을 끊임없이 이렇게 급진적으로 재조명해서 무엇이든 바꾸는 건 유용한 일이 아닙니다. 사물이 세상을 더 중요하게 바꿀 필요는 없습니다.
제 생각에 기술은 세상이 훨씬 더 긴밀히 소통하도록 만들어주었고 계속 그렇게 할 겁니다. 모든 일에는 덜 긍정적인 면이 있고 의도하지 않았던 결과가 있습니다. 나는 기술 발전에서 가장 부정적인 것을 꼽으라면 텔레비전을 들고 싶습니다. 하지만 텔레비전도 가장 좋은 면에서 보면 훌륭한 것이죠.
돈 문제에 대해 내가 주로 갖고 있는 생각은 매우 웃기다는 겁니다. 모든 관심이 거기에 집중되어 있죠. 하지만 돈은 나에게 일어난 일 가운데 가장 통찰력 있는 일도 아니고 가치 있는 일도 아닙니다.
묘지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이 되는 건 내게 중요하지 않다…잠자리에 들 때, 우리가 놀라운 일을 해냈다는 말을 할 수 있는 것이 나에겐 더 중요하다.
혁신은 얼마나 많은 연구 개발비를 투자하느냐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애플이 맥을 세상에 내놓았을 때 IBM은 연구 개발비로 애플보다 최소 100배 이상의 돈을 투자했습니다. 혁신은 돈의 문제가 아닙니다. 혁신은 당신과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 그 사람들을 이끄는 리더십에 따라서 결과를 얼마나 얻느냐에 달렸습니다.
혁신은 복도에 지나가는 사람과 이야기하다가, 혹은 밤 10시 반에 전화를 붙들고 이야기하다가, 혹은 문제 접근 방식에 다른 면이 있음을 발견할 때 나옵니다. 혁신은 가장 멋진 아이디어가 떠올랐다고 하는 사람이 자신의 아이디어에 다른 사람은 어떤 의견을 갖고 있는지 알고 싶어 대여섯 명을 불러 즉흥모임을 가질 때 나옵니다.
어떤 사람들은 생산성 향상을 위해 미국내 모든 책상에 IBM 컴퓨터를 올려 놓아야 한다고 하지만 그렇게는 안될 겁니다. 왜냐하면 명령어들을 일일이 배워야 하거든요. 가장 유명한 워드프로세서인 워드스타의 매뉴얼은 400페이지가 넘습니다. 당신이 이 소설을 쓰기 위해서는 소설을 읽어야 하는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미스테리처럼 읽혀질 겁니다. 더 이상 모스부호를 외우지 않는 것처럼 앞으로 컴퓨터 명령어도 배우지 않게 될겁니다. 매킨토시가 이와 같습니다. 매킨토시는 컴퓨터 산업의 첫번째 전환기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유일한 문제는 그들에게 취향이 없다는 겁니다. 그들은 절대적으로 취향이 없어요. 이건 사소한 문제가 아닙니다. 아주 심각하단 말입니다. 그들은 독창적인 생각을 하지 않고 자신들의 제품에 문화를 입히지 못합니다.
영문으로 소개된 스티브 잡스 명언 Best
Steve Jobs: his 10 most inspirational quotes
그리고, 애플과는 친구이자 라이벌… 구글과 MS빌 게이츠 회장, 이 시대 최고의 천재의 죽음을 진심으로 애도하는 모습들이 인상적이다.
MS (마이크로 소프트) 빌 게이츠는 진심어린 애도의 글을 이렇게 올렸다.
I’m truly saddened to learn of Steve Jobs’ death. Melinda and I extend our sincere condolences to his family and friends, and to everyone Steve has touched through his work.
Steve and I first met nearly 30 years ago, and have been colleagues, competitors and friends over the course of more than half our lives.
The world rarely sees someone who has had the profound impact Steve has had, the effects of which will be felt for many generations to come.
For those of us lucky enough to get to work with him, it’s been an insanely great honor. I will miss Steve immensely.
스티브와 나는 30여년 전 첫 인연을 맺은 뒤 친구이자 경쟁자로 지내왔다. 전 세계에는 스티브가 가졌던 엄청난 영향력을 선사하는 이가 드물다. 그의 영향력은 수 세기 동안 이어질 것이다. 스티브 잡스와 함께 일을 할 수 있었던 건 우리에게 큰 행운이었고, 이는 굉장한 특권이었다. 난 벌써부터 그가 그립다.
애플의 현 CEO 팀 쿡이 애플 가족들에게 보낸 부고 소식
Team,
I have some very sad news to share with all of you. Steve passed away earlier today.
Apple has lost a visionary and creative genius, and the world has lost an amazing
human being. Those of us who have been fortunate enough to know and work with Steve have lost a dear friend and an inspiring mentor. Steve leaves behind a company that only he could have built, and his spirit will forever be the foundation of Apple.We are planning a celebration of Steve’s extraordinary life for Apple employees that will take place soon. If you would like to share your thoughts, memories and condolences in the interim, you can simply email rememberingsteve@apple.com.
No words can adequately express our sadness at Steve’s death or our gratitude for the opportunity to work with him. We will honor his memory by dedicating ourselves to continuing the work he loved so much.
Tim
애플 자체가 한 팀(Team)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