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SEO)가 국내에서는 무용지물?
아직도 이런 논리를 펴는 사람을 가끔 보게되는데 개인적으로 참 안타깝니다. 마케팅(Marketing)을 좀 안다는 사람 중에서도 이런 개념 없는 소리를 하는 사람도 더러 있었다. 본인이 직접 해 보지 않은 것은 부정부터 하고 보는 것이 소위 말하는 ‘컨설팅을 사칭해서 강의를 Job으로 밥 벌이하는 부류’ 라 생각 한다.
zinicap (지니캡)
스팸이 급증했단 고객사 연락 받고 살펴 보니 최적화 작업 후 검색노출이 많아진 덕분(?). 스팸도 막아드려야지^^. 5.06 오전 9:39:51?Osfoora for iPhone
zinicap (지니캡)
광고만 했을 때와 비교해 보니 최적화 작업 후 전화문의 퀄리티가 달라졌다고 연락 옴. 그렇게 얘기해도 뭔소린지 이해 못하더니 이제서야 느끼나 본데 앞으로 더 증가할겁니다. 5.06 오전 9:43:14?Osfoora for iPhone
오전에 트위터에 올린 글이다. 사실 이 일은 지난 주말에 있었던 실제 상황을 간단히 정리한 것일 뿐이다. 주말에 몸이 좋지 않아 병원과 집을 오가고 있을 무렵 클라이언트측 마케터(인하우스 마케팅 담당이 지금은 배정된 상황)한테 다급한 전화가 걸려 왔다. 업무가 끝난 야간이나, 주말 같은 시간은 내 가족과 자신한테 주는 시간으로 외부 전화는 받질 않는데 이상하게 통화를 해야만 할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수년간 홈페이지를 운영하면서 광고 외에는 특별한 트래픽 소스가 없었던 홈페이지를 손 댈려니 그 작업량이 어마 어마했다. 결국 우리팀은 재구축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리고 검색엔진 최적화(SEO)와 웹 표준화 프로젝트를 맡게 되었다. 런칭 후 클라이언트는 아직도 믿지 못하겠다는 눈치였고, 직접 경험하지 않고서는 백날 설명해도 이해를 못할 것 같아 그 쯤에서 컨설팅을 마무리 했던 곳이다.
담당 마케터의 다급한 전화를 받는 순간 결국 터질게 터진 것 같다는 느낌이였다. 대충 지금쯤이면 연락이 오겠다 싶었던 참이라 휴일이지만 내가 전화를 받았던 이유기도 하다. 1,000개가 넘는 스팸 글이 계속 들어 온다는 내용이였다. 이전 홈페지에서는 한 번도 경험해 보지 않았던 일을 당한 입장에서는 우리가 뭔가 매우 잘 못 만들어 납품 했다는 듯한 늬앙스였다.
당연한 결과로 봐야 한다.
그 동안 검색광고(키워드 광고) 외에는 웹에 노출된 흔적 조차 없는 사이트였으니 당연히 스팸 공격 같은 것이 들어 올 일이 없었던 것이다. 바로 아이폰으로 몇 가지를 검색해 보니 예상했던대로 줄줄이 검색에서 상위에 노출되고 있다. 그러니 악성 스패머들의 표적이 되었던 것이고. ?일단 상황을 설명해 준 후 다음 날 바로 스팸글 차단 시스템을 추가해 주었다. 그리고 검색 결과에 대해서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도록 코멘트를 달아 주었다.
그제서야 어떻게 된 영문인지 파악한 과거(?) 클라이언트는 매우 해피한 미소를 보냈다. 국내에서는 검색엔진 최적화(SEO)가 무용지물이라고 하는 사람들이 이런 매력을 모르고 있으니 냅다 광고에만 돈을 쓴다. 광고주한테 돈 받아 광고를 많이 하게 하면 자기네들 수수료 수익이 올라가고 특별히 일할 것도 없으니 꿩 먹고 알 먹고일테다. 그래서 그런 논리를 계속 옳다고 주장 하는 것일테고.
사실, 이런 부류들 때문에 우리 회사는 비싼 상품을 만들어 팔 기회를 얻게되는 것임으로 앞으로도 열심히 헛소리들 계속 해 주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