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페이스북 사용자들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기업 페이스북 페이지를 좋아요 하여 팬(fan)이 되는 이유 중 가장 많은 답변을 보였던 항목은 ‘기업이 진행하는 이벤트나 할인 정보를 받아 보기 위해서’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이는 국내 팬들도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
오늘은 기업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진행한 이벤트 참여와 자신이 선호하는 브랜드(기업)에서 진행하는 이벤트를 놓치지 않고 잘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한다.
기업 페이지 운영자들이 올린 페이스북 이벤트 중에서 인기가 가장 많은 이벤트를 불러 와 한 화면에서 본 모습이다. 이 서비스를 체험하기 위해서는 빅풋 이벤트 분석(http://event.bigfoot9.com) 으로 접속 후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만 하면 된다.
1. 최신 이벤트 : 페이스북에 올라 오는 모든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찾아 준다.
2. 인기 이벤트 : 페이스북 이용자들에게 인기가 가장 많은 이벤트(최근 진행 중인 이벤트 중에서 결정 됨)를 찾아 준다.
3. 추천 이벤트 : 페이스북 내 활동을 분석하여 페이스북 이용자가 선호하는 브랜드가 진행 중이거나 그와 유사한 업종에서 진행 중인 이벤트를 찾아 자동으로 추천해 주는 서비스다. 평소에 좋아요 했던 브랜드 또는 자주 방문해서 댓글, 공유 등의 액션을 보였던 기업의 이벤트라고 생각하면 된다.
페이스북 운영을 잘 할 수록 추천 이벤트에 자주 등장하여 보다 많은 사람들이 기업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마케터는 여기 추천 이벤트 코너를 자주 모니터링하며 대중이 어떤 이벤트를 선호하는지 살펴 볼 수 있다.
4. 참여 이벤트 : 이벤트 응모 후 어떤 이벤트에 참여했는지 잊어 먹을 걱정은 이제 하지 않아도 된다. 특정 기업의 이벤트에 댓글을 남기거나 게시물 좋아요를 했거나 해당 댓글에 좋아요만 해도 자동으로 참여 이벤트 리스트에 저장이 된다. 그럼으로 자신이 반응했던 이벤트는 참여 이벤트부터 확인해 보는 것만으로도 관리가 된다.
5. 북마크 : 직접 참여는 하지 않았으나 이벤트에 관심이 있다면 즐겨 찾기에 저장해 두는 것이 유익하다. 필자의 경우 이벤트 기획을 하면서 다른 기업에서 진행한 이벤트 중 기획력이 뛰어난 이벤트만 별도로 저장하여 분석하는 용도로 사용 중이다. 좋은 이벤트는 몇 가지 공통점들이 있는데 이러한 이벤트를 한 곳에 모아 뒀다가 나중에 팀원들과 함께 기획 회의 할 때 아주 유용하다.
특히, 광고주가 느닷 없이 ‘요즘 어떤 이벤트가 좋나요?’ 하고 질문해 왔을 때 이 페이지만 보여 줘도 고민은 바로 해결 된다. 우리는 기업에 좋은 영향을 주고 있는 화이트 체리피커 발굴을 이 엔진을 통해서 하고 있다. 블랙 리스트는 별도로 관리하여 이벤트 진행 시 필터링 한다.
우리 회사 브랜드에 좋은 영향을 주고 있는 화이트 리스트에 속한 체리피커가 어떤 사람인지 궁금하지 않은가? 또한, 우리 회사 팬들은 주로 어떤 이벤트에 좋은 반응을 보이는지 알게 된다면 그들이 원하는 경품을 정확하게 제시할 수도 있고 심지어 이벤트 진행 후 당첨자를 어떤 팬으로 할 것인지 결정하는데도 크게 도움이 된다.
페이스북 이벤트도 기업 마케팅의 중요한 수단이 됨으로 좀 더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으며, 이벤트 후 명확한 근거 자료에 의해 당첨자를 선정함으로써 불필요한 오해나 공정성 시비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