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마케팅 대행을 하고 있는 에이전시 대표로부터 급한 연락이 왔다. 그 동안 대행 운영했던 기업 블로그 계정이 모두 막혔다는 것이다. 여기서 막혔다는 의미는 네이버 블로거라면 이미 이해했겠지만 검색에서 차단 되었다는 뜻이다.
네이버의 경우 철저하게 네이버 내부 방문 중심인 구조기 때문에 검색 결과에서 노출이 되지 않으면 방문자는 급감하게 되어 있다. 어느 정도인가 하면 하루 3만 ~ 5만 명이 유입되었던 블로그가 검색 차단이 시작 되면 1,000명 내외로 떨어질 정도다. (이 과정이 불과 3일~5일 사이에 벌어진다.)
참고로 네이버 검색 유입이 갑자기 떨어지기 시작한다면 제목 전체를 복사해서 검색 창에 넣은 후 풀 서치를 해 보면 알 수 있다. 전체 제목을 넣었을 때 검색 결과에라도 나오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아예 검색 결과에 잡히지 않는다면 완전히 차단 된 것이다.
정상적인 웹의 구조라면 이런 방문자 롤러코스터는 절대 나올 수가 없다. 어쩌면 방문자가 급감한 지금의 이 성적이 그 블로그의 진짜 성적일지도 모른다. 그 동안 네이버 특유의 혼실 효과에 과 포장 되었던 것이 제자리로 돌아 간 것으로 생각하고 천천히 기초 공사 다시 하면 속 편할 것이나 다시 살려도 나중에 이런 문제는 또 생길 수 있다.
그래서 애초에 이런 문제가 우려 되니 시작할 때부터 독립 구축을 권했던 것인데 결국 일이 터지고 말았다.
생각해 보자.
작년 말에 경쟁 입찰에 참여해 계약을 했으니 그 동안 대략 6개월 정도는 운영한 것이다.
결론은?
6개월 동안 멤버들 고생했던 것이 제로가 되었고, 클라이언트로부터 계약 해지 통보를 받은 상황이다. 이 매출이 없어지면 회사 운영이 불가능하게 된다. 아마도 지금 이와 비슷한 고민으로 밥 맛을 잃은 회사 여러 곳 될 것 같다. (쉽게 얻은 만큼 쉽게 잃게 된다는 얘기가 여기도 통하는 것일까? – 그들의 노력이 없었다는 뜻이 아니라.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독립적으로 구축한 기업 블로그에 비해 상대적으로 쉽게 트래픽을 확보하고 운영할 수 있다는 뜻에서 한 얘기다.)
그렇다고 클라이언트를 원망할 수도 없지 않은가?
수 개월 동안 수천 만원 이상 투자해서 운영 대행을 의뢰 했는데 그 동안 진행했던 것이 제로가 되어 버렸다?
실적 압박이 심한 홍보 대행사들 입장은 안타깝긴 하지만 기업 블로그나 상업 블로그에 대한 네이버의 강한 통제는 갈수록 더 강해질 것으로 예상한다. 특별한 근거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내 나름대로 생각해 본 이유는 이렇다.
1. 네이버의 경우 블로그 서비스로 얻을 수 있는 것은 거의 다 얻었다. 블로그에 대한 더 이상의 투자 가치를 과거처럼 절박하게 느끼지 못한다. 지식인 서비스만 봐도 그렇지 않나? 지식인 서비스로 성공했던 네이버가 결국 최종적으로 선택한 방법은 일반인이 아닌 전문가 답변 시스템이었다. (컨텐츠 퀄리티를 높여 줄 수 있다는 명분에 절대 ‘갑’으로 통제 가능한 것이 전문가 답변 시스템 이다.)
2. 모바일 광고 매출을 확대해야 할 시점에 기업들이 모바일 광고로 오지 않고 블로그에서 머무는 것이 걸림돌이 된다는 것을 본 이상 그냥 두지는 않을 것이다. 기업의 마케팅 기술은 갈수록 전문화 되어가고 있는 시점에 이를 적극 지원해 주지 못하는 네이버 시스템의 한계를 느낀 것도 사실일 것이다.
이제 광고주도 대행사도 이 정도에서 협의를 하고 다시 힘을 모아 살아 날 방법을 찾아 보시길 바란다. 원망 한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애초에 편한 트래픽을 마음껏 누렸던 것부터 자생력 없이 시작했던 것이다. 그러니 정말 제대로 된 멋진 소셜 웹의 세계를 구축해 보길 권한다. 수차례 강조하고 있지만 네이버가 주는 트래픽 절대 무시하지 못한다. 하지만 활용하는 방법이 잘 못 되었다는 것이다.
네이버를 완전히 배제하라는 의미가 아님을 아래 링크로 소개된 글을 자세히 읽어 보시길 바라다. 기업이 왜 네이버 블로그가 불리한지에 대해서 이해가 될 것이며, 또한 네이버를 좀 더 편하게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우게 된다.
네이버 블로그를 떠나는 이유 : http://www.zinicap.kr/archives/2514
기업 블로그 구축 시 네이버 블로그가 불리한 이유 : http://www.zinicap.kr/archives/3447
모바일에서 기업 정체성을 갖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기업이 네이버 블로그를 탈피해야 할 더 명백한 이유가 생긴 것으로 봐야 할 것이다. (위에 링크 속에 링크된 글도 순서대로 읽어 보길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