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과 웹(PC)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은 기술적으로 다르지 않다. 모바일 SEO 작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 되어야 할 점은 기계적 알고리즘이 아닌 독자(방문자)의 편의성이다. (물론 이 부분은 웹 SEO도 그렇다. SEO 작업 때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강조하는 점도 기계적 알고리즘이 아닌 사람 감성 최적화다. 모바일에서 검색하는 사람이 쉽게 찾을 수 있어야 하고, 찾은 정보를 편하게 읽을 수 있어야 훌륭한 모바일 최적화(SEO)다.)
모바일 사이트를 구축하고 나면 모바일 검색엔진 최적화가 다 된 것으로 얘기하는 경우가 있는데 잘 못된 얘기다. 모바일 버전의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과 모바일에 최적화된 content를 만드는 것은 다른 얘기다. 모바일 최적화의 정확한 의미는 content를 담는 웹 사이트부터 속에 담는 content까지 모두 모바일에 최적화된 형태를 뜻 한다.
가령, 웹 사이트는 모바일 버전으로 제작 되었으나 내용물이 스마트폰, 테블릿(사이즈 다양 함) 등에서 읽기 불편하게 제작 되었다면 이는 모바일 최적화가 완성된 것이 아니란 얘기다.(스마트폰에서 화면을 확대하거나 축소해야 읽을 수 있을 정도의 content라면 모바일 최적화는 아니란 얘기다.)
Google SERPs(구글 검색 결과 화면)를 자세히 보면 웹(PC)에서 검색했을 때 배열되는 검색 순서와 모바일에서 검색했을 때 출력 되는 화면이 다르다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이는 google 엔진 자체가 모바일에서 읽기 좋은 웹 문서를 먼저 보여주기 때문이다. 참고로 지금 보고 있는 zinicap의 이 블로그도 웹 검색 보다는 모바일 검색 최적화에 무게 중심을 더 두고 있고 실제 구글 웹 검색과 모바일 검색 결과를 비교해 보면 이 점이 비교 된다.
일반적인 모바일 버전 웹 사이트 보다는 반응형 웹(CSS 구조가 다름) 구조를 가진 mobile content가 검색 결과에 먼저 노출 된다. 한국의 경우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 보다 워드프레스(WordPress)로 구축된 반응형 웹이 모바일 검색 상위 노출에 유리한 이유다.
우리가 구축하는 웹 사이트, 랜딩 페이지(landing paeg), 기업 블로그는 100% 반응형 웹(Responsive Web)으로 구축해 주는 이유도 바로 이런 점 때문이다. 혹자는 트래픽(방문자 수)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 블로그를 선택해야 더 유리하지 않나? 반문을 하곤 하는데 참고로 워드프레스로 구축하면 오히려 방문자 확보는 네이버 블로그 보다 더 유리하다.
네이버 블로그는 블로그 검색에만 노출이 되지만, 워드프레스로 구축한 웹 사이트는 네이버의 블로그 검색과 웹 문서 양쪽에 모두 노출 된다. (워드프레스 구축 후 네이버 블로그 섹션에 등록 시키고, 컨텐츠 제작 시 네이버 검색 최적화 작업은 해 줘야 함) 구글 검색은 당연히 더 잘 노출되기 때문에 네이버 통한 방문자 수 보다 순수 검색(organic search)과 SNS 통한 유입이 월등히 높다.
워드프레스(WordPress)의 모바일 버전도 WPTouch 플러그인을 사용 중인 웹 사이트 보다는 반응형 웹 테마를 이용 중인 경우에 모바일 검색 노출에 더 유리하다. 물론 이 경우에도 반응형 웹 테마 선택이 본질이 아니라 제작하는 컨텐츠가 모바일 검색에 최적화 되어야 한다. 즉, 웹 버전 컨텐츠와 모바일 버전 컨텐츠를 다르게 제작해야 한다는 얘기다. (e.g. 웹 버전 컨텐츠 제작 시에 적절한 이미지 사용은 SEO 점수를 높여 주지만 모바일 컨텐츠 제작 시에는 모바일에 최적화되지 않은 이미지 사용은 오히려 SEO 평가 점수를 잃는다.)
답글 남기기